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오롱생명과학 주가 전망과 코오롱티슈진
    철이의 주식생활/주가 전망 2020. 4. 16. 16:22

    안녕하세요 철이입니다. 오늘은 코오롱생명과학 주가 전망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원료의약, 의약중간체, 향균제, 화학소제, 수처리제 등의 생산/판매 및 바이오신약 연구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고있습니다.




    코오롱 계열사로 시가총액 5181억원, 코스닥76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세계 최초의 골관절염 세포유전자 치료제 '인보사'를 개발하며 좋은 주가상황을 이어갔지만 인보사의 주성분 중 하나가 허가 당시 코오롱새명과학이 제출한 연골세포와 다른 신장세포라는 의혹이 나오면서 2019년 3월 31일 유통 및 판매가 중단되었습니다.




    '안보사'는 코오롱생명과학이 개발한 세계 최초의 골관절염 세포유전자 치료제입니다. 3개월 이상의 보존적 요법(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에도 불구하고 통증 등 증상이 지속되는 무릎 골관절염의 유일한 치료제입니다. 더 이상의 치료방법이 없으면 수술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 회사의 비수술 골관절염 치료 신약 개발이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왔다고 보여집니다.



    임상시험 관련 글

    2020/04/16 - [철이의 주식생활] - 부광약품 주가 전망과 임상시험




    성분변경 사실이 수면위로 떠오른 이후 코오롱생명과학은 완전 추락했고 한국거래소 기업심사 위원회는 코오롱티슈진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되면서 주식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코오롱 티슈진은 인보사 개발과 미국내 임상시험을 담당하고 있었고 티슈진의 상장에 결정적 기여를 한 인보사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린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불행 중 다행으로 미국FDA에서는 인보사 2액이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 유래세포(GP2-293)라는 사실을 치명적 결함으로 여기지 않는 입장입니다. FDA는 식약처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 및 제조사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기 전에 임상시험 중지 결정만을 내리며 선고를 유예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한국은 여전히 같은 입장이고 미국FDA에서만 임상시험보류를 해제해준 상황입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이 연일 급등하고 있는데 그이유는 이번에 임상 재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임상이 재개가 되었지만 신약개발이 성공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투자가 들어갈테지만 그만큼 가능성도 있고 기대감도 높기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듯 합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인보사가 통증 및 기능 개선 신약으로 FDA의 허가를 받을경우 미국시장에서만 3조 6천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모든 바이오주들이 그렇든 성공하기만 하면 돈방석에 올라갈 수 있을것이라고 봅니다. 신약 개발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라 신약 개발에 성공만 한다면 엄청난 이익을 얻고 그 이익으로 다시 연구개발에 투자할 수 있기때문에 선순환의 구조가 만들어 집니다.




    코오롱그룹 전체의 주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코오롱 티슈진의 상장폐지 여부에도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거와 같이 코오롱티슈진은 주식거래가 정지되었는데요.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상장적격성실질심사를 통과하고 이와 별도로 비적정 감사의견에 따른 상장폐지 사유도 해소해야 상장폐지를 면하게 됩니다.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된 이후 거래를 제개하기 위해서는 재감사를 통해 적정 의견을 받거나 회계감사에서 적정 의견을 받아야 하고 미국FDA의 임상 3상 재개 승인이 기업심사위원회 심의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바이오 신약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로 생각됩니다. 최근 인공지능으로 신약 개발에 사용하는 업체들이 많아져 예전보다 개발 기간도 줄어들면서 위험부담도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한국도 미국이나 영국처럼 바이오주가 하루빨리 자리를 잡고 안정적인 주가흐름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바이오주는 너무 무섭다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이번 이슈가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좋은하루 되세요~!!


    이전글

    2020/04/16 - [철이의 주식생활] - 부광약품 주가 전망과 임상시험

    2020/04/14 - [철이의 주식생활] - 우리금융지주 주가전망 및 배당주 전망

    2020/04/10 - [철이의 주식생활] - 에스맥 주가 전망과 자회사 다이노나


    '철이의 주식생활 > 주가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42) 2020.04.20
    파미셀 주가 전망 렘데시비르  (32) 2020.04.17
    부광약품 주가  (12) 2020.04.16
    SK이노베이션 주가  (36) 2020.04.15
    우리금융지주 주가전망  (29) 2020.04.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