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철이의 주식생활/주가 전망 2020. 4. 20. 14:17

    안녕하세요 철이입니다. 오늘의 주식생활은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중공업은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어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에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주식회사로 변경되었고, 2001년 두산중공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담수화플랜트, 환경설비 등을 공급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건성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판매 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1조 290억원이고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153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 두산그룹은 엄청난 위기에 쳐해져 있는데요. 그 중 핵심인 두산중공업이 가장 문제입니다. 업황이 좋지못해 2018년 7251억 원 2019년 4952억 원의 손실이 나며 2년 누적 순손실이 1조원을 넘었습니다.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석탄화력발전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원전 프로젝트 수주까지 급감한게 이유인듯 합니다.




    뿐만아니라 업황의 미래도 어두워 보입니다. 정부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포함된 원전, 석탄화력발전 프로젠트가 취소되며 10조원 규모 원전 수주 물량이 사라졌습니다. 2016년 까지만 해도 8조원이 넘던 신규 수주물량이 지난해 말 기준 2조원대로 줄어들었습니다. 




    원전 공장 가동률도 2018년 82%, 2019년 50%로 점점 떨어졌고 전문가들은 올해 10%미만까지 하락이 예상된다고 보는 시선도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당장 4월 내 수출입은행에서 지급보증한 6000억원 규모의 외화부채를 포함해 연내 총 4조3000억원 규모의 부채성 채무를 상환하거나 차환해야 합니다. 하지만 KDB산업은행에서는 현재 1조원대의 긴급 운영자금만을 지원하기로해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두산은 우선 두산솔루스 매각을 위해 여러 회사와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산솔루스는 전기차용 전지박과 OLED 사업을 하는 계열사입니다. 전문가들은 보통주와 경영권을 포함한 지분 매각 가격을 6000~8000억 원 선으로 보고있습니다.




    또 모트롤과 산업차량 사업부도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트롤(유압기기)과 산업차량(지게차) 사업부가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어 시장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판단한듯 보입니다. 




    이 외에도 두산중곱업 사업의 70% 가량을 차지하는 석탄화력발전 사업이나 두산중공업 내 담수화 플랜트 및 수처리 설비를 담당하는 WATER사업부도 매각 후보에 올라있습니다. 또한 신분당선 운영사인 네오트랜스, 산업용 난방보일러,금속탱크 제조회사인 두산메카텍 등도 거론되고있습니다. 신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스터빈 관련 사업 이외에는 모두 매각대상인 셈입니다.




    두산중공업은 고정비 절감을 위해 올해 초 명예퇴직을 단행하였고 두산 전 계열사 임원들의 임금을 4월부터 30%이상 반납케 했습니다. 신입사원 입사도 연기하였고 마이스터고 출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군대 전역후 입사하는 방식의 고졸채용 합격자 60여명은 지난해 10월 입사할 예정이었지만 6개월째 대기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위기가 코로나때문이 아니라 예정되어있던 위기라고 하는데요. 이유는 지배구조상의 문제입니다. 두산은 지배구조를 유지하기위해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두산건설등이 어려울때마다 두산중공업이 자금을 지원하고 보증까지 서면서 계열사들을 유지시켰고 이번 위기도 마찬가지로 두산건설에 1조원 가량 지원을 해줬던것이 결정적인 이유라고 보고있습니다.




    또 시대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사업 포토폴리오를 가져가지 못한 것도 이유로 보입니다. OB백주, 버거킹, 네슬레, KFC 등을 차례로 매각하면서 소비재에서 중공업그룹으로 체질별화를 이뤄냈던만큼 자신의 그룹회장직 10년을 중공업그룹으로 완성시키는데 너무 집중을 시킨것이 아닌가 합니다.



    날씨가 봄도아니고 겨울도아니고 여름도아니고 참 애매한데 이런 날씨에 꼭 아프더라고요..ㅎㅎ 다들 건강 유의하시고 좋은하루 되세요~~



    이전글

    2020/04/17 - [철이의 주식생활] - 파미셀 주가 전망 렘데시비르 관련주

    2020/04/16 - [철이의 주식생활] - 코오롱생명과학 주가 전망과 코오롱티슈진

    2020/04/16 - [철이의 주식생활] - 부광약품 주가 전망과 임상시험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