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볼커 룰이란??
    철이의 주식생활/주식 관련 정보 2020. 6. 26. 16:04



    안녕하세요 철이입니다. 오늘은 볼커 롤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볼커 룰이란??


    미국 대형은행이 자기자본으로 위험한 투자를 하지 못하도록 한 은행자산운용 규제책으로 오바마 정부 시절인 2015년 7월 22일 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은행 및 비은행 금융회사의 대형화를 억제하기 위해서 만든 금융기관 규제책으로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자 오바마 정부의 백악관 경제회복 자문위원회(ERAB) 위원장인 폴 볼커의 제안이 대폭 반영되어 볼커 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볼커 룰은 프랍 트레이딩으로 불리는 자기자본 거래를 금지하는게 가장 핵심인 규제입니다. 자기자본이나 빌린 돈으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자기매매는 은행에 고수익을 가져다줄 수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 금융위기로 이어져 미국경제 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에도 위기를 초래할수 있기 때문에 규제대상이 되었습니다.




    볼커 룰의 목적은 금융시스템의 부실이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의 은행시스템을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으로 분리하는 데 있습니다. 이 법안이 시행되고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은 자기매매 업무에서 손을 뗏습니다.








    볼커 룰이 완화되며 은행주들의 주가가 상승하였지만 한편으론 코로나19가 다시 가파른 확산세를 보이면서 경제 회복이 더뎌질것이라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미국의 확진자가 사상 최고 속도로 늘며 텍사스주는 추가적인 경제 재개를 중단한다고 팔표했습니다. 


    현재 가장 위험한 상황은 입원환자가 너무 많아 병실이 모자르다는 것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불필요한 수술 등을 중단하는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주들이 살아나는 것도 좋지만 성급하게 주가만 회복되어 후폭풍이 올까 두려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는 미국인 만큼 소식하나하나가 주가를 흔드는데요. 조금 느려도 좋으니 안전하게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주식 관련 이전 글

    2020/06/25 - [철이의 주식생활/주식 관련 정보] - 주식 양도세, 거래세 인하

    2020/06/24 - [철이의 주식생활/주식 관련 정보] - 한국판 뉴딜정책이란?

    2020/06/18 - [철이의 주식생활/주식 용어] - 우선주란??보통주와 차이점

    2020/06/12 - [철이의 주식생활/주식 용어] - 주식투자 방법과 종류



    '철이의 주식생활 > 주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양도세, 거래세 인하  (16) 2020.06.25
    한국판 뉴딜정책이란?  (12) 2020.06.2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