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철이의 건강생활/건강 식단 2020. 3. 14. 09:44

    안녕하세요 철이입니다 다들 불타는 금요일 보내셨나요~??

    오늘은 머리가 띵하고 속이 니글니글한 숙취를 최대한 줄여줄수있는 지극히 개인적인 숙취해소에 도움되는 음식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우선 숙취해소음식을 소개하기 전에 숙취에 대해 알아보면

    숙취란 '술에 몹시 취한 뒤의 수면에서 깬 후에 특이한 불쾌감이나 두통, 또는 심신의 작업능력 감퇴 등이 1-2일간 지속되는 일' 이라고 합니다. 숙취가 발생하는 이유는 너무 많은 양에 알코올이 들어와 소화를 시키기 어려워 구토증상이 일어날수도 있고 알코올 소화과정에서 일산화탄소가 생성되어

    혈액을 타고 뇌쪽을 지나 머리가 띵하고 어지럽다고 하네요






    저도 숙취가 좀 있는 편이라 이것저것 많이 찾아보고 먹어도 봤는데요 저와 비슷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고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1. 꿀, 꿀물


    숙취해소에 좋은 차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어서 아마 다들 아실텐대요. 어렸을적 아버지이들 항상 술마신 다음날 꿀물을 마셔서 그때는 이게 도움이 되나 의문이 들곤 했었는데 막상 먹어보면 왜 먹는지 알겠더라고요. 음주를 하게 되면 몸이 산성화하게 되어 당이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구토나 어지럼증, 피로감 등 보통 우리가 느끼는 숙취에 대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꿀을 먹게되면 당도 올라가고 꿀의 과당이 알코올을 분해해 준다고하니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되어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꿀을

    너무 뜨거운물에 타서 마실 경우에는 열에 약한 영양성분이 파괴가 될수있어서 찬물이나 따뜻한정도의 물에다 타서 드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2. 차


    두번째는 차종류인데요 녹차가 좋다 보이차가 좋다 보리차가 좋다들 하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집에 있는 차 아무거나 다 먹습니다.ㅎㅎㅎ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몸에 있는 많은 수분들을 땡겨서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마신 다음날 오히려 붓기가 빠진듯해 보이는것도 이런 이유에서 라고 합니다. 술마실때 물을 많이 마시라는 이유가 몸의 수분이 적어지면 문제가 되니 꾸준히 물을 먹어 수분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하지만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맹물을 먹는건 너무 힘드니(저같은 경우는 물에서 술맛이 나더라고요..) 따뜻한 물에 녹차나 보이차를 타서 먹는 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한번 먹는게 아니고 보온병 하나에 타놓고 아침부터 꾸준히 계속 먹어주는 편이에요 항상 잘 활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3.초콜릿


    초콜릿은 제가 자주 이용하는 숙취해소음식은 아니지만 과학적으로 초콜릿에 주재료가 되는 카카오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위를 보호해줘 구토증상이 좀 줄어들고 꿀과같이 당성분이 들어있어 몸에 당수치를 적절히 유지시켜줘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증상들을 많이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 하네요 카카오의 성분이 숙취에 도움이 되는 거니 가나 초콜릿이나 밀크 초콜릿 같은 일반적인 초콜릿도 좋지만 카카오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들이 더 좋을 듯 합니다.










    4. 토마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숙취해소음식인데요.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숙취해소에 좋은 과일로 항상 나오는 친구입니다. 그냥 통째로 하나하나 먹는것보다 믹서기에 두개 에서 세개정도 넣고 돌려먹는걸 선호합니다. 저 같은경우에는 술을 먹으러 가기전에 먹고 다음날 아침에 또 갈아먹고 있는데요 토마토를 갈아먹고 술을 먹은날과 그렇지 않은 날의 숙취정도가 많이 차이가 나서 항상 술을 먹기전에 챙겨먹는 음식입니다. 토마토에는 수분이 많아 수분보충에 아주 좋고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들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간에 생성된 독성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해줘 빠른 숙취해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학적으로나 주관적으로나 역시 빠지지 않네요^^ㅎㅎ




    적당히만 즐기면 술이 라는게 참 좋은 음료??인데요 항상 그게 안되서 문제죠..ㅜㅜ 하지만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숙취해소제,숙취해소음식을 알고 계시다면 조금더 편안한 마음으로 음주를  즐기실수 있지 않을까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이글을 보고 많은분들이 조금이나마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들 편안한 주말 보내시고요.

    좋은하루 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